JBoss EAP

JBoss EAP 7는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개발된 오픈소스 미들웨어 플랫폼으로 Java EE 7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미들웨어가 갖추어야 하는 대용량 트랜잭션(Transaction), 고가용성을 위한 클러스터링, 메시징, 분산 캐싱, 고성능 보장 등의 기술들을 제공합니다.
JBoss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커뮤니티인 jboss.org 에서 개발, 운영되고 있으며 약 100개 이상의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1999년부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JBoss는 자바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소스 미들웨어의 브랜드명으로 JBoss 브랜드 안에는 JBoss Datagrid, JBoss Fuse 등 많은 미들웨어 제품들이 있습니다.

최신 JBoss 제품의 버전은 JBoss EAP7으로 Java EE 스펙을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시장에서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JBoss AS (Application Server)라고 불리는 JBoss 의 커뮤니티 버전 제품이 고객의 혼돈을 막기 위하여 Wildfly 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JBoss 시작과 역사

Wildfly 에서 JBoss EAP7

1996년도에 자바가 처음 소개되었을 때,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인프라 관련 기능들 스스로 개발하여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후에 J2EE 명세서(Java 2 Enterprise Edition Specification, 현재 Java EE 명세서의 예전 이름) 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표준화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1999년에, Marc Fleury는 JBoss 라는 이름의 작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JBoss(Enterprise Java Bean Open Source Software)라는 이름의 유래와 같이 J2EE 명세서의 Enterprise Java Bean(EJB) 부분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이였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점차 유명해짐에 따라 JBoss 개발자들은 JBoss 프로젝트 관련 문서, 컨설팅 서비스, 교육 서비스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2001년에는 Fleury와 동료들은 JBoss Group, LLC. 라는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니다.

2002년에는 JBoss 2.4 버전이 JavaWorld 잡지의 Best Application Server 상을 수상한 것이 계기가 되어 오픈 소스 JavaEE 서버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통하여 JBoss AS 3를 개발하였는데, 이것은 완전한 기능을 갖춘 J2EE 애플리케이션 서버였습니다.

WebSphere 나 WebLogic 같은 독점 소프트웨어 제품들과 경쟁할 만큼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JBoss Group, LLC. 는 2004년에 JBoss, Inc. 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JBoss AS 4를 출시하면서 JBoss, Inc. 는 기업들을 위한 제품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JBoss AS 4는 매우 유명한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성장하였고, 업계에서 널리 사용하였습니다.

또 JBoss Cache, Hibernate, jBPM, JBoss Rules 같은 JBoss AS 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컴포넌트들이 JBoss AS 이외에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06년 4월에 Red Hat은 JBoss, Inc.를 인수함으로서 JBoss 프로젝트의 운영은 Red Hat에 인수 되었습니다.

2007년부터 Red Hat 은 오픈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인 JBoss 커뮤니티의 각종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패키징합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품질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과 품질을 높인 기업용 오픈 소스 미들웨어 제품으로 “JBoss Enterprise Middleware”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JBoss AS 5에서 새로운 혁신적인 기능들이 소개되면서 JBoss AS는 더욱 유명해습니다.

지금은 Wildfly 이라는 JBoss EAP 라는 제품들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JBoss EAP 7 과 Wildfly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JBoss EAP 와 Wildfly 비교

JBoss EAP 7 이라는 제품은 레드햇이 상용 오픈소스 제품은 Wildfly 이라는 커뮤니티 제품을 가지고 만든 제품입니다.

JBoss EAP7은 레드햇이 Wildfly 에 추가 테스트와 검증 등을 통하여 안정성, 성능 그리고 보안 수준을 높인  기업용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서버입니다.

즉 JBoss EAP7 과 Wildfly는 소스 코드 수준에서 거의 동일한 제품입니다.

차이는 벤더에 의한 유료 기술 지원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무료로 사용자 스스로 제품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사용할 것인가 입니다.

Wildfly 제품은 커뮤니티에서 주로 기능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이며, 기능 개발 중에 발생된 버그는 수정되어 릴리즈에 포함될 수 있지만, 버그 수정이나 지원 환경에 대한 검증을 목적으로 한 유지 보수와 보안 업데이트는 없습니다.

즉 주요 기능을 포함한 메이저 버전 업그레이드는 있지만 보안이나 버그 패치 등의 유지보수 차원의 릴리즈는 없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Wildfly 커뮤니티 버전에서 버그 수정이 필요하다면 직접 코드 수정, 포팅 그리고 빌드해야 만 합니다.

JBoss EAP7 제품은 상용 서비스 제품으로 기능 개발 중심의 커뮤니티 버전과는 달리 고객이 요청한 버그 수정 또는 보안 업데이트 등의 안정성과 품질 그리고 기술 지원 환경에 대한 호환성 테스트를 거쳐 출시하는 제품입니다.
JBoss EAP67과 Wildfly 는 버그/보안/성능에 관련된 패치 이외에는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Wildfly는 기업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보안이나 성능 측면에서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있기 때문에 운영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Wildfly와 같은 커뮤니티 제품들을 이용하여 최신 기능을 시험적으로 사용하거나 중요도가 낮은 내부 서비스에 적용해 보는 것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서버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보안 업데이트, 버그 수정, 성능 향상 및 벤더의 기술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JBoss EAP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JBoss EAP with Opennaru KHAN [apm]

JBoss EAP 제품소개 자료 다운로드

  • 클라우드/컨테이너 환경에 최적화
  •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지원
  • 가볍고 빠른 미들웨어
  • Wildfly 기반

참조 URL

거침없이 배우는 JBoss – 오픈소스 미들웨어 JBoss EAP 6 & AS 7 이해하기

이 책은 JBoss AS 7 최신 버전을 기반으로 한 JBoss EAP 6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서버 상에서 동작하는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JBoss EAP 6 는 Java Enterprise Edition 6(Java EE 6) 호환 애플리케이션 서버이다. 자바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아키텍처를 표준화한다. Java EE는 여러 컴포넌트 모델들을 정의하는데, 개발자들은 이러한 표준화된 모델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를 개발한다. 이 애플리케이션들은 표준 배포 모델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내에 배포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배포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본 내용은  “거침없이 배우는 JBoss EAP6”  중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거침없이 배우는 JBoss10점
전준식 엮음/지&선(지앤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