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이해

클라우드 서비스 란?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의 PC 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배경

  왜 클라우드라고 했을까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바이더가 어디에 있는지?” “어떤한 시스템으로 제공하는지?” “어떤 사람들이 제공하는지?” 몰라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배달앱을 통해서 주문한 음식이 어디서 부터 누가 어떻게 만들어서 오는지 몰라도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

클라우드의 특징 중 하나는 서버의 위치에 대해 인지할 필요없이 사용하는 것이다.. 비유한다면, 구름 (클라우드)에있는 서버를 지상에서 이용하고있는 것 같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 클라우드 서비스 “라고합니다.

Utility Computing

전력은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고 수도는 꼭지를 틀기만 하면 이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쉽게 컴퓨터 리소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클라우드 컴퓨팅이며 유틸리티 컴퓨팅일라고 불립니다.

가정이나 공장에서 사용하는 전기가 어느 지역에서 생산되었는지, 생산 방법이 원자력, 수력, 화력 , 친환경 에너지 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다만 사용자는 표준화된 방법으로 사용하고 사용한만큼만 과금합니다.

Cloud Computing – IT Disruptive

“클라우드”즉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말은 2006 년 당시 Google의 CEO 인 에릭 슈미트가 처음으로 언급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변화해 왔는지 살펴 본니다.

컴퓨터의 역사는 “메인 프레임 시대 (1960 ~ 1990 년경)」 「클라이언트 / 서버 시대 (1990 ~ 2000 년경)」 「웹 컴퓨팅 시대 (2000 ~ 2010 년경)」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 (2010 년경 ~ ) “으로 4 개로 시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상용 컴퓨터로하는 UNIVAC I는 1950 년경에 등장 해, 1960년대 부터 메인 프레임 시대가 본젹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990 년대에 들어서면서 클라이언트 / 서버 시대로 변화하였습니다. 이 시대는 대형 컴퓨터가 아니라 미니 컴퓨터 (대형 컴퓨터보다 작고 저렴한 컴퓨터)가 보급되었습니다.

컴퓨터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기업은 다수의 컴퓨터를 가질 수있었습니다. 이때부터 GUI에서 작업을 할 수있게되었지만, 네트워크는 여전히 느 렸습니다.
1990 년대 후반에는 인터넷과 함께  WWW (World Wide Web) 시대가 시작됩니다. 이 시대는 컴퓨터의 가격은 더욱 저렴 도입의 장애물은 점점 낮아지고갑니다. 지금까지 문제가되고 있던 네트워크도 가격이 떨어진뿐만 아니라 속도도 개선되어갔습니다.

그러나 웹서비스가 확대 됨에 따라  많은 서버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대규모의 서버를 어떻게 관리, 운영하고 통합 해 나갈 것인가가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다.

References & Related Links

Summary
product image
Aggregate Rating
5 based on 5 votes
Brand Name
Red Hat
Product Name
Openshift Container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