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 컨테이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컨테이너 기술

Digital Transformation 발표 자료 다운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발표 자료 다운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혁신적인 발전 방식을 뜻합니다. 즉, 비즈니스 동향, 전략, 사례, 솔루션, 서비스, 플랫폼의 혁신을 포함합니다. 기업은 언제나 기술 변화에 맞춰 진화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주로 “디지털”의 확장 가능한 속성 또는 고객 서비스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의 사용 방법 때문에 오늘날 그러한 변화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급속한 변화 속도로 인해 반복적이고 끊임없는 혁신,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 DX) 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과 사회를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IT는 수작업으로하던 업무들을 자동화하여 빠르게 대량으로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없었거나 불가능했던 일들을 실현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접촉 비즈니스가 일상화되면서 이러한 흐름은 한층 가속화 중에 있습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해 클라우드, 모빌리티, 빅데이터, AI 등의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혁신적인 서비스의 요구 사항을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반복적인 시행 착오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개발방법은 시장 동향과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년 단위로 기획하고 개발, 업데이트하는 것이 였습니다.

디지털트랜스 포메이션이 실현하려면 IT 서비스 개발과 개선 ‘속도’가 비즈니스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개발과 운영 주기를 짧게하여 변화에 따른 영향과 실패를 최소화하면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을 통한 혁신 과 기존 방식과의 비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존 방식
민첩하고 유연
애자일 방법론과 린 기법 등 최신의 개발 방식은 제품과 서비스의 delivery 속도를 향상시키고 팀의 혁신을 지원
복잡하고 유연성이 낮음
Waterfall  (폭포수형) 과 같은 기존의 개발 방식은 단일 프로세스를 준수
오픈.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오픈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협력기반의 혁신을 지원
독점 기술 중심.
특정 기업의 기술이나 방법에 락인 (Lock In)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폐지에도 비용발생
예측적 분석. 
팀은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지식을 실용서비스로 전환
과거에 대한 보고. 
팀은 과거의 행동을 이해하기위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검색하고 그 동향에 대해보고합니다.
과학적 요구사항 분석
애자일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 조직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프로세스 를 개선하여 애플리케이션에 반영
개인의견 중심
기존 IT 조직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상상하고 그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고 수정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운영 배포. 

팀은 개발중인 소프트웨어를 항상 배포 가능한 상태로 준비

순차적인 개발프로세스인 Waterfall  방법론
설계,  분석,  구축, 테스트 및 프로덕션, 유지 보수 등 각 단계별로 를 완료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불가
애플리케이션과 API 중심. 
팀은 플러그 앤 플레이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험을 끊임없이 향상시킬 수에 따라 시장에서보다 효과적으로 경쟁하는 데 중점
하드 와이어드에 취약. 
팀은 많은 양의 코딩이 필요한 오래된 기술으로 구현

컨테이너 와 쿠버네티스

컨테이너

그러한 개발 · 개선 사이클의 속도에 크게 기여할로서 최근 주목 받고있는 것이 컨테이너 기술이다.

컨테이너는 더 낮은 비용으로 애플리케이션을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함으로써 DevOps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와 환경 구성 그리고 트러블슈팅 같은 고질적인 수작업 중심의 IT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있습니다.

 DevOps를 실현하는 중요한 기술 요소가  “컨테이너” 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환경을 패키징하고 컨테이너는 고립된 리소스에서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DX를 실현하기 위해서 민첩한 개발 방법은 큰 서비스 하나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기능별로 분할된 마이크로 서비스라는 단위로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컨테이너가 가장 적합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컨테이너 수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컨테이너 수가 증가하면 어떤 노드에 어떻게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와 같은 관리문제가 복잡 해집니다. 그러한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 해주는 소프트웨어가 “Kubernetes (K8s) ‘입니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의 사실상의 표준이 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입니다. 

References & Related Links

Summary
product image
Aggregate Rating
5 based on 6 votes
Brand Name
OPENMARU APM
Product Name
OPENMARU APM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