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posts Arc Anthos 비교

Microsoft Azure Arc vs. Google Anthos vs. AWS Outposts

많은 기업들이 비용측면과 시장 적시성(Time To Market) 그리고 혁신적인 IT 기술 기반 구축을 위하여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 할 수는 없다는 현실도 부각되고 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Amzon AWS, 구글 GCP 그리고 마이크로소스트 Azure 등은 기업의 On-Premise 인프라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On-Premise 인프라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합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인 “Kubernetes”를 활용하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발표자료 다운로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발표자료 다운로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Amzon AWS, 구글 GCP 그리고 마이크로소스트 Azure 등은 기업의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온-프레미스 인프라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합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인 “Kubernetes”를 활용하는 것이다.

“기업의 60 % 이상이 비즈니스에서 멀티 클라우드와 온 프레미스 및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을 함께 사용하는 다차원 환경에서 단일 제어 창 (Single Control pane) , 일관된 관리와 보안을 제공하는 것이 클라우드 전쟁에 새로운 규칙이다.”   CCS Insight의 부사장 인 Nick McQuire 말했다.

2019 년 RightScale State of Cloud 보고서 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지배적인 엔터프라이즈 전략으로, 응답자의 58 %가 선호하는 접근 방식이라고 답했으며, 17 %는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를 선택하고 10 %는 단일 퍼블릭 클라우드 공급자를 선택했습니다 .

기업이 온-프레미스를 사용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첫 번째로 데이터를 외부에 노출 할 수 없는 것 이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 지연 시간 (지연)을 허용 할 수 없는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 중인 경우이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온-프레미스 환경을 운영해야 하는 기업들을 위해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구글, 아마존 , 마이크로소프트는 온-프레미스 인프라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Azure Arc vs. AWS Outposts vs. Google Anthos

Outposts, Arc , Anthos with Kubernetes (쿠버네티스 )

마이크로소프트 Azure Arc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Ignite 2019를 통해 하이브리드 &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인 Azure Arc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래 전부터 2016 년 1 월까지 기술 프리뷰에서 제공되었던 잘 구축 된 Azure Stack을 사용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옵션으로 제공하였다.

Azure Stack은 HPE, Dell EMC, Cisco, Huawei 및 Lenovo와 같은 다양한 파트너 공급 업체의 하드웨어에서 실행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 Stack을 AWS 및 GCP를 포함한 다른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멀티 클라우드 관리 계층 인 Azure Arc의 테크 프리뷰를 발표했다.

기업은 Azure Arc를 사용하면 Azure 관리 기능에서 “Windows”와 “Linux”기반의 온-프레미스 서버를 제어 할 수있다. Azure Arc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 “Kubernetes”와 연계하여 온 – 프레미스 및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 에지 등 다양한 환경에 걸쳐 컨테이너 클러스터의 횡단적인 운영 관리가 가능하다.

Azure Arc는 Kubernetes 클러스터 자체를 등록할 수 있다. 이미 운영 중인 외부 Kubernetes 클러스터라 할지라도 Azure의 AKS(Azure Kubernetes Service)와 동일한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사의 데이터센터에 vSphere에서 실행되는 Pivotal Kubernetes Server 클러스터나 Amazon EKS, Google Kubernetes Engine, IBM Kubernetes Service와 같은 주요 관리형 Kubernetes 도 모두 Azure Arc에 등록할 수 있다.

AWS outposts

AWS Outposts

AWS는 2018 년 re : Invent 컨퍼런스에서 AWS가 사전에 구축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고객의 온 프레미스 데이터 센터 또는 코로케이션 장소에 제공하는 온-프레미스 인프라 서비스 인 Outposts 를 발표하였다.

AWS Outposts은 기업의 데이터 센터 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하는 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다운 형 모델이다.

이러한 클라우드 다운 형 모델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기존 온 프레미스 아키텍처의 연장 또는 보완으로 사용하는 클라우드 업의 접근 방식과는 대조되는 모델이다.

Outposts는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mazon ECS 및 Amazon EKS 클러스터, 데이터 분석을위한 Amazon EMR 클러스터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위한 Amazon RDS 인스턴스를 기업내의 온-프레미스 인프라에서 지원할 수 있다.

AWS Outposts 전용 서버를 랙에 탑재하여 AWS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객의 데이터 센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Google Anthos

Google Anthos

Google은 2019 년 4 월에 Kubernetes 기반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멀티 클라우드 구축 서비스 군 “Anthos ‘을 발표했다.

Anthos 는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Kubernetes 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의 운용을 실현하는 서비스이다.

Anthos는 하이브리드 Kubernetes 배포에서 통합 관리, 정책과 보안을 위해 Google의 Kubernetes Engine (GKE), GKE On-Prem 과 Anthos Config Management 콘솔을 조합한 제품이다.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으며 고객의 기존 서버 또는 VMware, Dell EMC, HPE, Intel 및 Lenovo 랙에서 실행될 수 있다.

Google Anthos의 핵심 차이점은 상호 운용성과 오픈 소스 보장 프로그램이다.

Anthos를 사용하면 AWS 및 Azure와 같은 타사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를 관리 할 수 있으며 관리자와 개발자가 다른 환경과 API를 배울 필요없이 원하는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배포, 실행 및 관리 할 수 있다.

구글의 온-프레미스 인프라 전략의 핵심은 컨테이너 통합 관리 도구인 “Kubernetes” 이다.

기업은 기업 내부와 여러 퍼브릭 클라우드에 걸쳐 Kubernetes을 실행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운영 할 수있다.

Anthos는 GKE (Google Kubernetes Engine) On-Prem 을 핵심 컴포넌트로 한다. GKE On-Prem는 Kubernetes 관리 서비스 (이하 관리 Kubernetes) “Google Kubernetes Engine”(GKE)의 온- 레미스 버전이다.

또한 Anthos는 마이크로 서비스를 관리 운용하는 서비스 메쉬을 구현하는 “Istio”와 가상 머신에서 컨테이너로로 전환하는 기능인 “Migrate for Anthos”를 제공한다.

컨테이너에 의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장점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멀티 클라우드 - Kubernetes ( 쿠버네티스 )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장점은 컨테이너를 실행하기 위한 요소를 모은 컨테이너 이미지만 있으면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있는 점이다.

컨테이너에서 운영 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라면 “Portability (이동성)”을 확보하여 기업 내에서도 클라우드에서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전환했지만, 시스템 환경이 적합하지 않아 기업 내부에 재구축하여 병행해서 운영하는 기업도 늘어 나고 있다.

비즈니스의 급속한 변화를 고려한다면 기업의 IT 인프라도 중장기적으로는 크게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

애플리케이션을 어디서나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면 어떠한 인프라로 바뀌더라도 변화의 영향은 크게 없을 것이다.

결론적으로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정의는 멀티 클라우드를 포함하여 클라우드 다운형 온-프레미스 인프라 영역까지 확장되었다.

AWS의 Outposts, Google의 Antho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Arc, IBM과 Red Hat의 OpenShift와 CloudPaks, VMware의 Project Pacific과 Tanzu가 클라우드를 넘어 온-프레미스 인프라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컨테이너 장점

컨테이너 장점

가상 머신은 하드웨어 스택을 가상화합니다. 컨테이너는 이와 달리 OS를 가상화하여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OS 커널에서 직접 실행합니다. 컨테이너는 기존의 가상화 기술보다 훨씬 가볍게 동작하며, OS 커널을 공유하고, 시작 시간이나 종료 시간이 빠르고 ,  메모리를 훨씬 적게 차지합니다

컨테이너 기술 소게

컨테이너 기술 소개

IT 분야에서 “컨테이너”도 일종의 박스의 의미이며, 물류분야에서 처럼 Portability (이동성) 을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입니다.

이동성은 IT 시스템 (플랫폼 또는 인프라) 상에서 다른 IT 시스템으로 이동을 쉽게 허용하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컨테이너 개념 소개

컨테이너 를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항구나 공항 등에서 보는 직 물류 업계에서 사용되는 컨테이너가 떠오르 실 것입니다

컨테이너는 내용물을 하나씩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박스에 수하물을 담아 통째로 이동하기 때문에 편리한 물류 수단입니다.

가상화 와 컨테이너 비교

가상화와 컨테이너의 비교

가상화는 개발측면이나 운영측면에서 자원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기술로서 널리 확산되었습니다. 다양한 OS 환경과 어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파일로 관리할 수 있는 “가상 머신 (VM)”은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이식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컨테이너는 하이퍼바이저와 Guest OS 없이 애플리케이션 운영환경을 제공하는 기술로서 앞서의 가상화 기술의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Docker 그리고 컨테이너 기술의 역사

Docker 그리고 컨테이너 기술의 역사

컨테이너 기술의 시작과 현재까지 발전해온 역사를 살펴봅니다.

1972년 IBM VM / 370 (OS) 최초 가상화 기능 구현 , 1979 년 UNIX V7 에 chroot 시스템 콜 도입, 1999년 Virtuozzo 출시 컨테이너 가상화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혁신적인 발전 방식을 뜻합니다. 즉, 비즈니스 동향, 전략, 사례, 솔루션, 서비스, 플랫폼의 혁신을 포함합니다. 기업은 언제나 기술 변화에 맞춰 진화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주로 “디지털”의 확장 가능한 속성 또는 고객 서비스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의 사용 방법 때문에 오늘날 그러한 변화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급속한 변화 속도로 인해 반복적이고 끊임없는 혁신,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은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Summary
product image
Aggregate Rating
5 based on 5 votes
Brand Name
Red Hat
Product Name
Openshift Container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