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ource News

가상화 기술의 발전은 기업의 IT 인프라에 큰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면 서버나 스토리지 등의 물리적 구성을 논리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하여 하드웨어 리소스를 풀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화 환경에서 기존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관계는 상당히 복잡하고 특히 여러 대의 서버에 여러 스토리지를 공유하는 구성에서는

병목 부분과 스케일 시 최적화된 동작이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가상화 과제의 해결책으로 HCI(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는 X86 서버에 컴퓨팅 기능과 스토리지 기능을 통합한 가상화 솔루션입니다.

퓨전데이타 HCI 제품 ‘JD-원(JD-ONE)’을 국내 IT기업 가운데 최초로 출시

기업 비즈니스가 성장하면서 IT 인프라 또한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어, 운영적인 측면에서 효율성 강화를 위해 최근에는 클라우드 도입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클라우드 도입을 주저하는 기업에게는 HCI는 좋은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 HCI 시장은 큰 규모는 아니지만 HCI 분야 선두 기업인 뉴타닉스를 비롯해 델EMC, 휴렛팩커드, 시스코, VM웨어 등 글로벌 기업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그리고 중소 기업인 퓨전데이타가 시장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하드웨어 벤더인  퓨전데이터는 가상화 기술을 보유하고 HCI 어플라이언스 ‘ 제이디원(JD-ONE)을 출시하며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퓨전데이타의 HCI 솔루션의 차별성은 공개SW 기반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특정밴더에 종속되지 않고,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수행 할 수 있어 타 솔루션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퓨전데이터 JD-ONE‘은 클라우드 시스템을 x86서버만을 가지고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HCI 어플라이언스 장비이기 때문에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Hypervisor와 서버의 Disk만으로 스토리지 구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Gluster Storage’ 에 공개SW를 활용하였습니다.

RHEV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Gluster Storage’를 기반으로 구성한 스토리지는 HCI의 기본 구성단위인 Node를 기반으로 무제한 확장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끊임없이 확장되어야 하는 클라우드의 개념에 가장 완벽하게 어울리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KVM, oVirt, PostgreSQL 등 다양한 공개SW를 활용하여 개발기간, 개발비용, 라이선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HCI 어플라이언스의 통합 모니터링 화면에 OPENMARU APM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스트럭처 모니터링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포털과 모니터링 기능

OPENMARU APM 제품 소개

오픈 소스 WAS (JBoss, Tomcat 등) 에 최적화된 APM 제품

  • 아마존 AWS를 비롯하여 주요 클라우드 환경의 웹시스템에 최적화된 APM
  • 오픈 소스 WAS에 대한 설치/구성/튜닝/모니터링 지원
  •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트러블슈팅에 최적화된 APM
  • 국내 최초로 레드햇 오픈시프트/도커 지원 APM
  • 리눅스와 JBoss 환경에서 최적화된 큐닝과 모니터링
  • HTML5 기반으로 사용자 편이성 제공

References & Related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