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병원 JBoss 도입과 리눅스 전환

건국대학교병원은 2017년도에 오픈나루와 레드햇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차세대 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금번 의료정보시스템에 대한 리눅스 전환 과  제이보스 도입을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었을까요?
1. 시스템 부하 제거를 통한 안정성 대폭 향상 2. 평균 반응속도를 3배 빠르게 3. 재부팅에 소요되는 시간을 30분의 1로 축소 4. 유지관리 비용 20% 절감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건국대학교병원 주전산기 유닉스에서 리눅스 전환

Seoul — 2018년 4월 26일 —
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선도기업 레드햇(http://www.redhat.com)이 건국대학교병원에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레드햇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Red Hat® JBoss®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제품을 공급, 성공적으로 차세대 의료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건국대학교병원은 먼저 레드햇 및 오픈소스 컨설팅 업체인 오픈나루와 함께 오픈소스 기반의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 가능할지 면밀히 검토한 후 의료정보시스템 교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기존 유닉스와 자바 기반의 노후화된 시스템 개선을 통해 외부 정부 및 의료기관과의 유연한 시스템 연계와 성능 및 장애 이슈 해결을 위한 결정이었다.

건국대학교 병원은 의료정보시스템을 오픈소스로 전환하면서 시스템 아키텍처를 최신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 (microservice architecture, MSA)로 바꾸었다. 기존 시스템을 업무 관점의 마이크로서비스로 분리해 이를 조합한 업무별 맞춤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각각의 병원 관계자들이 시스템 부하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 시스템에서 동시 접속자의 호출이 200 TPS(transaction per second)가 넘으면 업무와 무관한 서비스가 느려지는 성능 이슈를 레드햇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24개의 인스턴스 구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병원내 직종이 다른 동시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확보했다.

이번 시스템 교체를 통해 건국대학교 병원은 ▲시스템 부하를 제거하고 서비스 안정성을 대폭 향상했으며, ▲평균 반응속도를 3배 빠르게 개선했고, ▲기존대비 3배나 많아진 24개 인스턴스임에도, 재부팅에 소요되는 시간을 40분에서 80초로 단축했고, ▲ 기존 유지관리 비용 대비 20% 정도의 유지관리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내부 벤치마크 결과를 발표했다.

건국대학교 병원 의료정보팀의 이제관 선임은 “예산 중 유지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컸는데, 레드햇을 통해 운영비용 및 총소유비용 (TCO) 절감 등의 효과를 얻어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더욱 가치 있는 곳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효율적으로 의료시스템을 관리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정부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해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 산업 발전에 건국대학교병원이 앞장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레드햇 함재경 사장은 “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선도기업으로서 레드햇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의료 및 헬스케어 영역의 오픈소스 혁신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라며 “건국대학교병원이 오픈소스 기반 의료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것을 계기로 앞으로 더 많은 의료기관 및 헬스케어 서비스 기업들이 레드햇과 같은 오픈소스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건대병원 주전산기 리눅스 전환 발표 자료

건국대학교병원은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쳐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반응 속도는 높이는 반면 시스템 다운타임은 낮출 수 있었습니다.

건국대병원 리눅스 전환 사례 발표자료

References & Related Links

Unix 에서 Linux 전환과 오픈소스S/W를 통한 업무 시스템 현대화

Unix에서 Linux 전환

JBoss로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자동화 도구

  • Red Hat Application Migration Toolkit 소개
  •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모

JBoss EAP 제품소개 자료

  • 클라우드/컨테이너 환경에 최적화
  •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지원
  • 가볍고 빠른 미들웨어
  • Wildfly 기반

OPENMARU APM 제품소개 자료

  • 클라우드/컨테이너 환경에 최적화
  •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지원
  • 장애 분석 및 조치에 특화

스마트 헬스케어 혁신방안 with 레드햇

헬스케어 산업의 동향은 스마트헬스케어로 그 방향성이 정해졌다.

기존 의료 IT 분야에서 보다 다양한 디바이스, 인프라 환경, 어플리케이션의 신속한 변화 등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보안적인 위협 요소들을 배제할 수 있고 신속한 기술 적용이 가능한 오픈소스의 도입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 링크배너